한국교회 선교를 위하여 세대교체 발굴의 장으로 준비하는 대회
다음 세대 선교에 대한 동역화와 선교 현장을 연결하는 선교대회
선교 후보생, 선교 담당목사, 신입 선교사등의 세대교체로 인한 준비
2024. 4. 24(수). ~ 4. 27(토). 고려신학대학원(천안소재)

 한인세계선교사회(이하 KWMF)는 2024년 4월 24일(수)부터 4월 27일(토)까지 천안소재 고려신학대학원에서 ‘차세대 선교 리더쉽’을 위한 선교대회(대회장 방도호선교사)를 개최한다.

약 한 달 남은 ‘차세대 선교 리더쉽’을 위해 양질의 선교대회를 위한 준비에 여념이 없는 그 현장을 찾아 보았다. 특별히 해당 선교대회의 실무를 이끌고 있는 사무총장 이근희 선교사의 바램을 통해 선교 대회를 위한 준비의 과정을 들어 본다.

누구나 공감할 우리 나라의 저출산과 지역 소멸로 인한 인구절벽의 시대에 선교현장 역시 예외가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주의 명령인 선교적 사명은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번 선교대회가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대회장 방도호 선교사(페루)
대회장 방도호 선교사(페루)

한국교회의 다음 세대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시기를 간파한 대회장 방도호 선교사는 KWMF의 선교 비전중에 하나인 다음세대 선교를 위한 비전을 셋업 하기 위해 전 세계의 한인 선교사들과 한국교회의 리더들이 함께 모여 선교에 관한 다음 세대들에 관한 이슈와 도전을 줌으로써 선교 현장에 참여하기 위한 대회를 치루고자 한다. 이런 개념을 실무적 준비하면서 다음 세대의 선교 대회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준비하는 이들의 바램을 준비 과정을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선교현장에 필요한 인적자원 개발에만 주안점이 있는 대회가 아닌 ‘선교’라는 연결고리를 통하여 앞선 선교세대의 수고와 헌신이 다음 세대인 젊은 선교사와 후보생뿐만 아니라 선교를 갈망하고 돕는 이들에게도 전달되어 앞선 세대의 과오(過誤)를 밟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며 다음 세대에게도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고민과 다양한 선교 베이스를 전달하고자 하는 배려가 스며 있는 선교대회를 만들고자 애쓰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22일부터 2박 3일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는 대회 준비를 위한 기획분과 위원들, 진행분과 위원들을 비롯하여 협동총무 및 진행분과위원장 김태권선교사, 사무총장이 한자리에 모여 선교대회 실무 점검을 사역으로 바쁜 속에서도 자리를 가졌었다.

사무총장 이근희선교사(캄보디아)
사무총장 이근희선교사(캄보디아)

이 기간 실무 점검을 통해 그간 온라인으로만 준비(7번 희의)했던 내용을 하나씩 점검, 보완해 다양한 의견을 선교사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최종 점검과 일정에 관한 세부적 내용을 돌출한 자리였다. 

이번 대회는 한국교회가 세계선교에 대한 가치관 변화를 통해 세계선교가 한세대로 마감되는 것이 아닌 다음 세대로 이어져 가야 함에도 아직까지 각 나라 선교 현장안에는 사역의 준비성, 체계화, 전문적 데이터, 집약적 사역의 연결고리가 준비되고 있지 않아 사실상 선교 현장의 연속성이 희미해져 가는 현실을 자각하고 대안을 돌출해 보고자 하는 선교의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선교 대회이다.

그렇기때문에 최고의 말씀으로 영적 도전을 주는 주강사(최승락목사, 김남수목사, 이수훈목사, 최경규목사) 뿐만 아니라 두 번의 세부적 주제 강의(여주봉목사, 송재흥선교사)를 통한 시대적 선구안 뿐만 아니라 전체 주제에 대한 패널토의를 통해 상호 의견을 돌출하고자 하는 주제토의 역시 기대할 프로그램 준비되어 있다.

또한 대회 기간 매일 오전 영성을 주제로 한 강의에 세 분의 탁월한 강사(고성준목사, 손문수목사, 박정곤목사)를 배치하여 도전의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금번 대회의 특이점은 세 번의 선택 강의가 실제 현장에 젊은 세대의 고리가 될 강사진들이 참여하는 선교사들과 교회, 후보생들과 고민할 시간이 있다는 점이다. 또한 9명의 선택 강의를 하는 강사들이 실제 미들필드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거나 젊은 강사들로 포진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선교대회_기획분과_줌회의

이번 대회의 강점이 이러한 주제 강의, 선택 강의로 인한 뒷받침을 통해 선교사로의 도전과 자부심을 갖게 되는 출발점이 되게 할 것으로 여져진다. 선택 강의의 강사들은 이미 각 선교단체나 전문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역 현장에서 검증된 베테랑이며 리더쉽을 가진 이들이다.

이제 한 달 남짓 남아있는 선교대회를 위해 여러 선교 현장에 있는 선교사들의 수고와 헌신을 통해 다음 세대를 위한 선교 계승을 한국교회가 다시금 하나님이 주신 부흥에 새로운 도약을 꿈꾸길 기대하고 있다. 비록 사회적 환경이 여의치 않지만 난세에서도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하는 이들이 있었기에 복음의 열정과 말씀의 지혜를 통한 이들이 선교에 앞서 나가는 자들로 자리 매김을 하는 꿈을 그리는 대회이다.

이 선교대회를 통해 뒤에서 보이지 않게 수고하는 사무총장 이근희선교사는 "현장 선교사들 뿐만 아니라 학기 중이긴 하지만 선교에 관심이 있는 신학생들의 참여와 예비 선교 후보생들의 참석을 반드시 해달라"고 부탁했다. 아울러 "각 교회의 선교담당 목사들과 관련 부서 관계자들 역시 참석하기를 당부"했다.

캄보디아 프놈펜 사전점검 회의
캄보디아 프놈펜 사전점검 회의

이들의 관심과 참여가 앞으로 5년, 7년, 10년 후의 한국 선교가 달라지고 세계 선교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그러기 위해 이번 선교 대회가 출발점인 만큼 적극적 참여에 힘써달라고 부탁하였다.

선교대회 관련 신청


◇ 대회명 : KWMF 다음세대 선교동원 및 전략
  ○ 기    간    : 2024년 4월 24일(수) ~ 27일(토) 3박4일 
  ○ 장    소    : 고려신학대학원(충남 천안시 동남구 충절로 535-31)
  ○ 참여인원    : 300~400명(현장 선교사, 지역교회, 신학교교수, 교목, 선교단체, 교단)

◇ 대회 신청
KWMF 다음세대 선교동원 및 전략회의 신청서(구글폼)

https://forms.gle/dD4dmsTMPMbpeAZt9

* 주제 : 다음세대 선교동원과 전략 
  Rise Up!  Heirs of Covenant! 
  일어나라! 언약의 세대여!

* 등록마감 : 대회 1주전
* 등록비용 :  개인 10만원,  부부 15만원(3/15일 까지)
                          개인 15만원,  부부 20만원(3/15일 이후)
* 만 40세 이하는 등록비 특별혜택이 있음.
* 계좌 : 국민은행 717901-01-122680  회계 장월방(KWMF)

저작권자 © 기독교종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